- 무
- 패
- 승
- 승
- 무
- 패
- 승
- 승
- 무
- 승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튀니지 호주 두 팀의 월드컵 조별리그 D조 경기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D조
튀니지 Vs 호주
경기장 : 알자누브 스타디움 (카타르)
상대전적 (최근 1경기) : 1승 0무 1패
◦ 튀니지와 호주 양 팀 모두 지난 경기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 튀니지, 홈경기에서의 평균 득점은 1골이다.
◦ 호주, 월드컵에서의 전적이 튀니지보다 앞선다
◦ 호주, 원정경기에서의 평균 득점은 1.4골이다.
튀니지 (Tunisia)
조별리그 D조 현재 순위 : 2위
조별리그 D조 현재 승점 : 1점
조별리그 D조 현재 전적 : 1경기 0승 1무 0패
튀니지는 상위 전력 덴마크(0-0 / 무) 상대로 승점 확보에 성공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특히 철저한 선 수비 – 후 역습 기조를 필두로 충분히 저력을 보여준 모습. 물론 객관적인 공격 퀄리티가 다소 떨어지기에 충분한 득점을 기대하긴 어렵다. 단, 팀의 주축 선수인 므사크니(FW) – 제발리(FW / 193cm)를 활용한 다양한 공격 패턴을 선보일 수 있는 만큼 무기력하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단조로운 호주의 롱 볼 패턴을 제어하는데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후술하겠지만 ‘1선’ 듀크(FW)를 향한 직선적인 패스만을 고집하며 충분한 득점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 직전 덴마크 경기에서 보여준 수비 집중력을 유지한다면 무난하게 제어할 것으로 본다.
호주 (Australia)
조별리그 D조 현재 순위 : 4위
조별리그 D조 현재 승점 : 0점
조별리그 D조 현재 전적 : 1경기 0승 0무 1패
반면, 호주는 프랑스(4-1 / 패)와의 경기에서 대패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전력 차이를 전혀 극복하지 못했다. 물론 앞서 언급한 특유의 ‘롱 볼’ 패턴으로 득점을 기록한 점은 고무적이다. 단, 한계가 분명한 전술인 만큼 충분한 득점을 기록하는데 어려운 상황. 가뜩이나 인상적인 수비 집중력을 보여줬던 튀니지 상대로도 고전할 공산이 클 것이다.
또한 수비진의 퀄리티 역시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다. 특유의 측면 전개를 위해 좌우 풀백이 공격 참여를 펼치며 배후 공간 리스크가 드러난 상황. 물론 보수적인 운영을 펼치기에 상대의 침투 패턴에 효과적으로 대응 가능할 것. 단, 명확한 단점이 드러난 만큼 결코 무실점을 기대하긴 어렵겠다.
튀니지 호주 스코어 예상
튀니지 호주 최종 분석
호주는 1라운드 경기를 통해 이번 월드컵 중 최약체라는 것이 증명됐다. 선발진 11명의 경쟁력이 모두 떨어졌으며 탑클래스 선수들과 상대하기엔 부족함이 많았던 모습이다. 그렇다고 해서 수비 조직력이 매우 좋다거나 집중력을 잘 유지했던 부분도 아니었다. 선제골을 넣은 장면을 제외하면 최악에 가까웠을 정도로 무기력했으며 이후의 역습이나 세트피스에서도 기대감을 키우기엔 어려웠다.
반면 튀니지는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이긴 했다. 덴마크의 공격이 매서웠던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무실점으로 경기를 끝냈다는 점과 어떻게든 최전방으로 나가는 과정까지는 준수했다. 게다가 이번 경기는 오히려 자신들이 주도권을 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 많은 공격 기회를 양산할 수 있을 것이다. 제발리, 음사카니 등 폭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격진이 대기하고 있기에 득점으로 연결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튀니지가 본래 공격적인 팀은 아닐뿐더러 호주 역시 다시 한번 수세를 취할 것이기에 다득점 양상은 기대하기 어렵다. 오히려 라인을 올리다가 실점을 내줄 위협이 있기에 적극적은 공세는 펼치기 어려울 것이다. 득실이 중요한 상황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승점 3점을 확보하는 일. 튀니지가 안정적인 운영으로 승리를 거둘 것이다.
출처. 튀니지 호주 분석 [조직력보다 개인능력에서 차이를 보이는 양 팀] – 스포리포트 (sporepor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