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분석아르헨티나 프랑스 분석

아르헨티나 프랑스 분석 [대관식의 대미 vs 새 시대의 개막]

아르헨티나 대 프랑스 월드컵 결승전 분석

월드컵 | 루사일 스타디움 (카타르) | 12월 19일
아르헨티나 마크 아르헨티나
AM 12:00 스포리포트 vs 중앙 이미지
프랑스 마크 프랑스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아르헨티나 프랑스 두 팀의 월드컵 결승전 경기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아르헨티나 Vs 프랑스
경기장 : 루사일 스타디움 (카타르)

상대전적 (최근 3경기) : 2승 0무 1패

◦ 최근 1경기 맞대결 : 1전 1승 0무 0패 (프랑스 우세)
◦ 아르헨티나, 최근 5번의 홈경기에서 4승 0무 1패를 기록 중.
◦ 아르헨티나, 홈경기 시 평균 2.71의 득점을 기록 중.
◦ 프랑스, 최근 4번의 원정경기에서 1승 1무 2패를 기록 중.
◦ 프랑스, 원정경기 시 평균 0.75의 득점을 기록 중.

아르헨티나 (Argentina)

아르헨티나 조별리그 C조 순위 : 1위
아르헨티나 조별리그 C조 승점 : 6점
아르헨티나 조별리그 C조 전적 : 3경기 2승 0무 1패
16강전 전적 : 대 호주 (2-1 승리)
8강전 전적 : 대 네덜란드 (2-2 무승부, 승부차기 승리)
4강전 전적 : 대 크로아티아 (3-0 승리)

아르헨티나의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닌 리오넬 메시의 마지막 월드컵 무대는 단 1경기 남았다. 크로아티아(3-0 / 승) 경기 무난한 경기를 펼치며 결승에 도착했다. 무엇보다 ‘에이스’ 메시(FW / 월드컵기간 5골 3도움)의 활약이 압권이다. 알바레즈(FW)와 역습의 첨병을 맡았으나 특유의 플레이메이킹과 마무리 능력으로 위력을 더한 모습. 특히 좌우 풀백의 오버래핑을 활용한 측면 전개도 프랑스의 ‘측면 약점’을 공략할 요소. 더하여 ‘핵심 풀백’ 야쿠냐(LB)도 퇴장 징계 복귀하니 득점 자체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르헨티나 선수 AF

또한 스칼로니 감독의 상대 맞춤 전술도 특기할 만하다. 3백과 4백을 오가며 상대 공격 패턴에 철저히 대응하는 모습. 물론 이번 일정 좌우 풀백의 측면 공략을 제어하고자 리산드로(CB) – 로메로(CB) – 오타멘디(CB) 3백 조합이 나올 공산이 크다. 단, 수비라인의 아쉬운 피지컬적 능력으로 인해 ‘핵심 1선’ 지루(FW) 제어가 염려스러운 상황. 가뜩이나 매경가 멀티 득점을 올리는 프랑스의 화력을 온전히 제어하긴 어려울 것이다.

프랑스 (France)

프랑스 조별리그 D조 순위 : 1위
프랑스 조별리그 D조 승점 : 6점
프랑스 조별리그 D조 전적 : 3경기 2승 0무 1패
16강전 전적 : 대 폴란드 (3-1 승리)
8강전 전적 : 대 잉글랜드 (1-2 승리)
4강전 전적 : 대 모로코 (2-0 승리)

프랑스는 이번 월드컵 철옹성으로 평가받던 모로코(2-0 / 승)를 무너뜨리며 결승에 진출했다. 무엇보다 ‘에이스’ 그리즈만(CAM)의 활약이 인상적이다. 1-2선을 오가며 공격의 윤활제 역할을 수행하는 상황. 굳은 일을 자처하는 그리즈만(CAM)의 헌신으로 ‘1선 트리오’ 음바페(LW) – 지루(FW) – 뎀벨레(RW)의 다양한 공격 패턴이 이뤄지는 모습. 특히 ‘코어 라인’ 추아메니(CM) – 라비오(CM)의 중원 퀄리티도 아르헨티나의 비해 우위를 점하는 상태. 상대의 안정적인 압박 시스템에도 무난하게 득점을 기록할 것이다.

프랑스 선수 AF

단, 이들의 연이은 실점 허용은 다소 염려스럽다. 이는 좌우 풀백 테오(LB) – 쿤데(RB)의 공격 참여와 높은 라인으로 인한 명확한 ‘수비 리스크’가 발목을 잡는 모습. 설상가상으로 아르헨티나는 ‘에이스’ 메시(FW)의 엄청난 단기 페이스로 위력적인 화력을 보이는 상황. 조력자 훌리안 알바레즈(FW), 디발라(FW), 디마리아(RW)의 ‘클러치 능력’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아르헨티나 프랑스 스코어 예상

아르헨티나 프랑스 스코어예상 AF

아르헨티나 프랑스 최종 분석

프랑스가 상성상 우위에 있다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일단 측면 기동성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피지컬에서도 프랑스가 앞서고 있는 상태다. 월드컵에서 각각 5골-4골을 넣으면서 훌륭한 조합을 보여주고 있는 음바페-지루가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상황임에는 분명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메시의 개인 기량과 컨디션, 알바레스의 결정력은 프랑스로서도 위협적인 옵션이 될 것이다. 프랑스가 모로코전을 제외하면 경기마다 한 골 씩 실점을 허용하고 있는데다, 테오(LB)가 공격적으로 올라가는 무브가 수비에서는 약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득점 흐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다.

출처. 아르헨티나 프랑스 분석 [대관식의 대미 vs 새 시대의 개막] – 스포리포트 (sporeport.net)

안전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