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분석독일 일본 분석

독일 일본 분석 [4년전 겪은 수모를 잊지 않은 전차군단]

독일 대 일본 월드컵 조별리그 E조 분석

월드컵 |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카타르) | 11월 23일
독일 마크 독일
PM 10:00 스포리포트 vs 중앙 이미지
일본 마크 일본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독일 일본 두 팀의 월드컵 조별리그 E조 경기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독일 Vs 일본
경기장 :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카타르)

상대전적 (최근 2경기) : 1승 1무 0패

◦ 독일 일본 두 팀의 최근 맞대결은 2-2 무승부를 기록.
◦ 독일, 홈경기 시 평균 2골의 득점을 기록 중.
◦ 일본, 최근 20경기 전적은 12승 3무 5패를 기록중.
◦ 일본, 원정경기 시 평균 2골의 득점을 기록 중.

독일 (Germany)

조별리그 E조 현재 순위 : 순위 없음
조별리그 E조 현재 승점 : 0점
조별리그 E조 현재 전적 : 0경기 0승 0무 0패

지난 월드컵 한국전 패배 및 조별 리그 탈락으로 자존심을 왕창 구긴 독일이다 플릭 감독부임 이후 안정되는듯 싶었으나 유로 2020 16강에서 잉글랜드에서 패퇴하는등 아직까진 예전의 위용을 찾지 못하고 있다. 월드컵 예선은 9승 1패로 예선 깡패의 힘을 보여줬지만 네이션스 리그에서는 1승 4무 1패로 헝가리에게도 밀린 조 3위로 간신히 잔류하는등 오락가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독일 선수단 gj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아무래도 믿을만한 득점원의 부재를 꼽을수 밖에 없다. 첼시 이적 이후 퇴보를 거듭중인 하베르츠와 부상 낙마한 베르너로 인해 고민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국제 무대에서 검증됐다고 볼수 없는 브레멘의 퓔크루그, 도르트문트의 신성 무코코를 소집한 것도 이러한 고민 해결을 위한 일환일 것이다.

일본 (Japan)

조별리그 E조 현재 순위 : 순위 없음
조별리그 E조 현재 승점 : 0점
조별리그 E조 현재 전적 : 0경기 0승 0무 0패

2018 월드컵 16강 진출에 16강에서도 벨기에를 탈락 일보 직전까지 몰았던 일본이다. 2대회 연속 토너먼트 진출을 기대했지만 조편성부터 험난하기 그지 없다. 그래도 강팀을 상대로 대등한 흐름을 자주 만들어낸 바 있고 유럽에서 주축으로 뛰고 있는 선수들도 많아진만큼 나름의 기대를 걸고 있을 것이다.

일본 선수단 gj

다만 모리야스 감독의 오락가락하는 전술적 역량과 선수 기용은 발목을 잡을수 있는 요소, 이번 대표팀 명단에도 후루하시, 오사코를 제외하며 논란을 빚기도 했다. 감독의 쓰임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셀틱에서 주전인 후루하시가 빠지고 로테이션 멤버인 마에다가 선발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현지 반응들이 많다.

독일 일본 스코어 예상

독일 일본 스코어예상 이미지

최종 분석

4년 전 굴욕을 당했던 독일이기에 이번 경기에 임하는 각오가 남다를 것이다. 한국전에서 빈틈을 보였다 덜미를 잡혔던 기억 탓에 이번 경기에서 보다 적극적인 운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일본은 캐나다와의 평가전에서 수비에 허점을 다소 드러내면서 아쉬운 결과에 그친 바 있다. 이번 경기에서도 조직력과 역습에 초점을 맞춘 운영으로 돌파구를 찾아가려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만 독일이 전반적인 경기력에서 한 수 위라는 점에서 일본의 이런 전략이 통할 가능성이 높은 승부라 보긴 어렵다. 독일이 우위를 가져가는 승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독일이 공격에 초점을 맞추면서 승부를 풀어가는 상황 속에 일본이 과연 빈틈을 파고드는 모습을 만들 수 있을지는 생각해봐야 한다. 분데스리가에서 뛰는 선수들이 다수 포함된 일본의 특성상 독일의 플레이 스타일에 익숙한 측면은 분명 있지만, 팀으로 뭉쳐 싸우는데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승부라 할 수밖에 없다. 공격에 포커스를 맞출 독일의 전략이 어렵지 않게 결과를 만들어내는 경기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출처. 독일 일본 분석 [4년전 겪은 수모를 잊지 않은 전차군단] – 스포리포트 (sporeport.net)

안전놀이터